문화유산 답사기.(대구)

대구 현대백화점 내에 자리하고 있는 CGV 극장에서 상영하는 '하얼빈' 영화의 감상.

용암2000 2024. 12. 23. 14:32

2024년 12월 20일.(금요일)

* 대구 CGV 극장에서 상영하고 있는 하얼빈 영화를 감상하면서.

작은아들이 다니고 있는 건설회사는 매년 년말 대구 상공회의소 회원기업 초청 영화 관람권을 제공하고 있는데, 영화관은 대구 현대백화점 지하 2층에 자리하고 있는 CGV 극장에서 상영하고 있는 '하얼빈(Harbin)' 영화이다.

나와 와이프는 대구 남구청에서 '행복한 슈퍼 에이저를 위한 겨울 맨발걷기' 특강을 경청하고 나서 바로 지하철을 이용하여 반월당으로 달려가는데, 반월당에서 지하상가를 통과하여 CGV 영화관이 있는 현대백화점으로 이동한다.

< 대구 '현대백화점' 의 전경 >

< 현대백화점 앞에 자리하고 있는 조형물' >

우리부부는 다소 시간적 여유가 있어 CGV 극장으로 들어가기 전 현대백화점을 구경하여 보는데,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체인 사업체에서 '롯데 및 신세계' 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백화점 중에 하나이다.

현대백화점은 2023년 기준으로 16개 점포에서 총 9조6천3백억 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므로 대한민국에서 24.2%의 시장 점유율(占有率)을 가지고 있는데, 그래서 업계 3위에 해당하는 백화점이라 하겠다.

대구광역시 중구 계산동 2가에 자리하고 있는 현대백화점은 지하 2층에서 부터 지상 9층으로 영업 면젹이 16,900평(56.100㎡)으로 현대백화점 점포 중 5번째로 큰 규모인데, 대구 현대백화점은 2011년 8월 19일에 개점하였다.

오후 7시 20분 까지 지하 2층에 있는 CGV 극장 앞에서 작은아들과 만남을 가지기로 하는데, 주어진 시간에 만남을 가지기 위하여 백화점 전체를 돌아보기가 어려워 지상 1층에서 부터 지하 2층 까지 구경하면서 극장이 있는 곳으로 내려간다.

< 대구 '현대백화점' 1층의 전경 >

< 1층에 자리하고 있는 '화장품' 부스 >

< 지하 1층에 자리하고 있는 '옷' 부스 >

< 또 다른 부스의 '정장' 코너 >

< 지하 2층에 자리하고 있는 어린이 '장난감' 부스 >

< 지하 2층 코너 안쪽에 자리하고 있는 'CGV' 극장 >

오늘 상공회의소 회원기업을 위하여 상영하는 하얼빈 영화는 연속 3회(7시 30분, 7시 40분. 7시 50분)를 통하여 3개의 영화관에서 순차적으로 상영을 하는데, 우리는 CGV 극장 중 제4관에서 7시 40분에 상영하는 시간을 선택한다.

< '입장권' 을 발권하고 있는 매표소 입구 >

< 매우 혼잡한 'CGV 극장 매표소' 앞 >

< 대구 '상공회의소' 를 알리고 있는 현수막 >

< '하얼빈' 을 소개하고 있는 전광판 >

< 간식을 구입하고 있는 '관람객' >

< 우리 가족이 발권한 '관람권' >

약간의 간식을 준비하면서 영화관으로 입실하면 먼저 극장 측에서는 광고를 위한 몇편의 선전물을 홍보하고 나서 본격적으로 영화를 상영하는데, 오늘 상영 할려고 하는 영화는 우리들에게 너무나 잘 알려져 있는 하얼빈이다.

하얼빈 영화에서 감독은 '우민호' 씨이고 안중근(安重根) 역할에는 '현빈' 이라는 배우가 주연을 담당하고 있는데. 하얼빈 영화는 12월 24일 부터 전국 극장에서 동시 개봉하지만 대구 상공회의소 회원기업에게는 4일 먼저 선을 보이는 것 같다.

< '제4관' 의 내부 전경 >

 

영화의 내용을 요약하여 보면 1908년 함경북도 신아산에서 안중근이 이끄는 독립군들은 일본군과의 전투에서 큰 승리를 거두는데,.대한의군 참모중장 안중근은 만국공법에 따라 전쟁 포로가 되는 일본군을 풀어주게 된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독립군 사이에서 안중근에 대한 의심과 함께 균열이 일어나기 시작하는데, 1년 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안중근을 비롯해 우덕순, 김상현, 공부인, 이창섭 등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마음을 함께 하는 이들이 다시 모인다.

'이토 히로부미' 가 러시아와 협상을 위해 하얼빈으로 향한다는 소식을 접한 안중근과 독립군들은 하얼빈으로 향하지만, 내부의 세작(細作 : 간첩)으로 인하여 이들의 작전 내용을 입수한 일본군들의 추격이 시작된다.

하얼빈을 향한 단 하나는 '늙은 늑대를 처단하라' 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차 내에서 일본군의 추적을 따 돌리고 안중근은 하얼빈 역에 도착하는데,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 와 러시아 '재무상' 과 회담을 갖는다.

수 많는 러시아 군대와 청나라 군대 속에서 단신으로 돌파한 안중근 의사(義士)는 이토 히로부미 의거(義擧)에 성공하지만 그 자리에서 체포가 되는데,. 그는 뤼순 감옥소에 수감되었다가 바로 사형을 당한다는 내용으로 요약이 된다.

주머니 사정의 빈약으로 인하여 문화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우리부부는 작은아들 회사 덕분에 1년에 1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데, 회사에서는 많은 직원이 있지만 작은아들에게 관람권을 제공하여 주는 사장에게 감사 함을 느끼게 만든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