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문화와 산행.

경북 경산시 남산면 경산 동의한방촌에서 점심식사와 '한방문화체험관' 의 관람.(2)

용암2000 2023. 5. 9. 00:37

2023년 5월 7일.(일요일)

 

2. 경산 동의한방촌의 관람.

삼성현역사문화 공원 앞에 있는 자라지(自羅池) 연못을 한바퀴 돌아서 가면 '경산 동의한방촌(慶山 東醫韓方村)' 을 가르키는 입석을 만나는데, 이곳 입석 앞에는 동의한방촌을 나타내고 있는 조감도와 함께 한약을 짜고 있는 천지인(天地人) 조형물을 만들어놓고 있다.

 

< '경산 동의한방촌' 을 나타내고 있는 입석 >

 

< '동의한방촌' 을 나타내고 있는 조감도 >

 

< 조감도 앞에 있는 '천지인 조형물' >

 

동의한방촌에는 원형으로 만든 '한방문화체험관(韓方文化體驗館)' 과 더불어 더 넓은 생태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오늘 비가오는 날이라서 그런지 아니면 홍보 부족으로 이곳을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런지 움직이는 사람이 거의 없다.

 

< 원형으로 만들어져 있는 '한방문화체험관' 건물 >

 

한방촌 입구에 있는 입석에서 부터 도로 따라 조금 들어가면 원형으로 만든 한방문화체험관 건물에 도착하는데, 이곳 원형의 한방문화체험관 건물 입구 왼편에는 카페가 자리하고 있고 오른편에는 뷔페식 식당이 자리하고 있다.

 

< '한방문화체험관' 의 입구 >

 

이곳 뷔페식 식당에는 가능한 월빙(Well-being) 식재료를 사용한 반찬을 내어놓고 있는데, 나는 식사가 가격대비 가성비(價性比)가 우수하여 많은 반찬을 담다 보니 너무나 포식(飽食)하는 점심식사 시간을 가진다.

충분한 식사시간을 가지고 나서 한방문화체험관을 돌아보기로 하는데, 원형으로 만든 한방문화체험관은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아직도 홍보 부족으로 인하여 거의 구경하는 사람이 없으므로 우리도 오늘은 1층만 구경하기로 한다.

 

< '한방문화체험관' 의 내부 전경 >

 

1층 건물에도 아직 입주 업체는 한방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는 '한방의 꽃이 되다' 라는 전시실와 화장품 판매점 및 한방 체험실 등 3곳을 운영하고 있는데, 먼저 '한방의 꽃이 되다' 라는 전시실로 들어가 본다.  

 

< '한방의 꽃이 되다' 라는 전시실 입구 >

 

< '전시실' 내부의 전경 > 

 

전시실 입구에 전 세계에서 생산하는 약초 분포도를 나타내는 지도와 함께 그 아래 다양한 약초를 전시하고 있고 그 뒤편으로 생활 속 '한약 이야기' 를 기술하고 있는데, 이야기 내용 중 한약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내용을 쓰여있다.

 

< 세계에서 생산하는 '약초의 분포도' 지도 >

 

< 생활 속의 '한약 이야기' 내용 > 

 

한약은 건강기능 식품과 달리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돕는 한약 탕약은 한약재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에 따라 안전하게 생산된 한약재로 제조하는데, 그로 인하여 유해물질에서 부터 안전함을 보증한다고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한약 탕약의 안전에 대하여 궁금증을 안고 있는데, 최근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무작위로 한약방에서 제조하고 있는 한약 탕약을 수집하여 검사한 결과에 따라 안전한 수준을 유지함을 평가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전시실 벽면에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와 인삼양영탕(人蔘養榮湯) 및 가감온담탕(加減溫膽湯)' 등 약탕에 들어가는 재료를 전시하고 있는데, 이렇게 정량(定量)으로 전시하므로 한약의 우수성으로 보여주고 있다. 

 

< '십전대보탕' 에 들어가는 약재 >

 

< '인삼양영탕' 에 들어가는 약재 >

 

< '가감온담탕' 에 들어가는 약재 >

 

 < 한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한약재' 종류 >

 

전시설 옆 부스(Booth)에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전시실로 자리하고 있고 그 옆으로 한방 체험실이 자리하고 있는데, 한방 체험실에는 다수의 사람들이 족욕(足浴) 체험을 하고 있다.

 

< '한방 체험실' 로 들어가는 문 >

 

< '한방 체험실' 의 내부 전경 > 

 

주인장은 일행에게도 족욕 체험을 권장하지만 비에 젖은 몸으로 체험하기에 다소 난처할 것 같아 사양하고 자리를 나오는데, 건물 2층에는 전망대와 함께 한방 연구실들이 자리하고 있지만 관람을 생략하기로 한다. 

 

< 2층에 자리하고 있는 '전망대' >

 

< 한방문화체험관 건물 주변으로 조성하고 있는 '생태공원' >

 

한방문화체험관 건물을 탈피하여 밖으로 나오니까 계속하여 내리는 비로 인하여 건물 주변으로 펼쳐지고 있는 생태공원 탐방을 중단하기로 하는데, 맑은 날에 다시 방문하기로 하면서 대구로 돌아가기로 한다. - 2부 끝 -